Silverlight/Tips

Expression Blend 3와 TFS 연동하기

길버트리 2009. 7. 22. 11:47
휴즈플로우는 소스공유를 위해 TFS(Team Foundation Server)를 이용하고 있는데요.

모두 알다시피 소스컨트롤의 기본은 Check Out/ Check In이죠.
"개발자의 인생은 체크아웃/체크인의 연속이다"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아무튼 Expression Blend 2 시절 우리 디자이너 PeterC를 생각해 보면,
피터씨는 디자이너임에도 불구하고, Visual Studio가 설치되어있는 PC를 사용하면서,
자신이 수정한 디자인을 소스컨트롤 서버의 소스와 병합(Merge)하기 위해,
Visual Studio에서 해당 xaml 파일들을 미리 체크 아웃하는 수고로움을 감수해야 했습니다.

그러던 중 Expression Blend 3 발표와 함께,
Blend 3에서는 TFS 연동을 지원하여 직접 체크 아웃/인을 할 수 있게 될 거라는 장미빛 미래를 엿보았었죠.
 
결론적으로  Expression Blend 3에서는 소스에 대한 체크 아웃/인이 됩니다.


Installation

Blend 3만 설치한다고 소스컨트롤이 되는 것은 아니구요. 가볍게 뭘 하나 깔아 주셔야 합니다.

아래 페이지에 방문하시면 링크 제목에서와 같이 TFS2008 서버와 Blend 3를 연동시킬 수 있는 패치를 구할 수 있습니다.
KB967483 - Enables Team Foundation Server 2008 to work with Expression Studio 3.

업로드된 날짜가 3월 13일로 놀라울 따름입니다.
(이미 Mix09 직후 사용이 가능했나 봅니다. 저희는 업무 상의 이유로 실버라이트 3 beta를 그리 가까지 하지 못했을 뿐이고!)


Screenshots



패치 후에 컴퓨터를 가볍게 리부트 한 번 해주시고,
Blend 3를 실행해보면, 위 그림과 같이 자물쇠와 체크마크로 소스 컨트롤이 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트리에서 파일노드에 오른쪽 클릭을 해보면 소스 컨트롤 관련된 커맨드가 추가 되어있는 것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체크아웃 해놓았던 파일에 오른쪽 클릭을 하시면 위와 같은 커맨드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체크인(Check In)을 한번 수행해 보죠.


VS에서 Check In을 할 때와 똑같은 창이 뜨면서, 정상적으로 Check In할 수 있었습니다.

아직 이용에 있어서 조금 버벅거림이 있는 것 같은데,
일단 디자이너 PC에 비주얼 스튜디오를 설치할 필요가 없어졌다는 점에서 매우 고무적입니다.
Blend를 많이 사용하는 개발자도 함께 덕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