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lverlight/News

유튜브(YouTube.com)에 실버라이트(Silverlight)가?

길버트리 2009. 3. 30. 10:20

1. 정보교류의 장 MIX2009

MIX2009 행사에 참여하면, 매일 저녁 클럽에서 열리는 커뮤니케이션 파티에 참석할 수 있습니다.
저녁을 먹으면서 세계 각국의 개발자, 디자이너, 기획자, CEO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기회죠.
물론 비싼 MIX2009 참가료에 비용이 모두 포함되어 있을 것입니다. -_-;

여기서 제가 입수한 정보 중 하나는 'YouTube에 Silverlight가 쓰이고 있다.' 
(그런데 어느 분한테 들었는지를 까먹었네요. 정보의 출처가 모호해짐.)

그 분 : “YouTube에 실버라이트가 적용된 것을 아느냐…?”

저 : “아니! 모른다!”

그 분 : “나도 아무개한테 들었는데 여기 한 번 들어가 봐라.”

저 : “알았다. 고맙다!”


호텔 방에 돌아와 접속을 해보니, YouTube에서 공식적으로 실버라이트를 도입한 케이스가 아니고,
CBSSports가 YouTube에 개설한 NCAA 채널을 통해서 실버라이트 동영상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는
것이었습니다.

정보는 부풀려지기 마련이네요. 저도 약간 실망을 했습니다만, 한번 살펴 보기로 하죠.
(그런데 결국 저도 포스트 제목을 낚시성으로 쓰고 말았습니다. 이점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2. 살펴봅시다.

http://www.youtube.com/marchmadness

그가 알려준 링크는 위와 같습니다.
접속을 해보면, 처음에는 실버라이트 어플리케이션이 없습니다.

당황하지 마시고 화살표로 표시된 부분을 클릭하세요.

그러면 위와 같이 인기 클립들을 선택해서 볼 수 있는 화면이 뜹니다.

상단 탭을 이용하면 Live Games을 볼 수 있는 기능도 있구요. 다음 경기는 4월 4일이네요.

대전표를 참고하여 보고싶은 경기를 선택해 볼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역사적인 하이라이트를 볼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네요.

동영상을 하나 선택해서 재생해 보았는데요.
말만 HQ(High Quality)지 전혀 고화질 영상을 서비스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아쉽네요!

전체화면 모드로 전환해 본 모습입니다.
고화질 영상이 아니라 깍두기 현상만 잔뜩 생기고, 이것도 별로 의미가 없었습니다. 아쉬워요!

하지만 그 와중에 우리나라 터치폰 제품 광고가 나오니 반갑더군요.

실버라이트가 YouTube에 공식적으로 도입된 것은 아니고,
CBSSports를 통해 도입된 실버라이트 어플리케이션이 YouTube의 Channel 형태를
통해서 서비스되고 있는 것이었지만, 이런 형태로든 저런 형태로든 2009년에도
실버라이트가 여기저기 많이 도입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Silverlight 3에서는 H.264/AAC/MP4의 추가 코덱을 지원하므로,
YouTube에서 공식적으로 도입한 실버라이트 플레이어를 보게 되는 날도 멀지 않은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