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Azure

SQL Azure Explorer - VS2010 Add-in

길버트리 2010. 2. 3. 14:48
SQL Azure를 사용해 보신 분들을 아시겠지만,
Server Explorer에 SQL Azure DB가 등록이 안됩니다.

아마도 Visual Studio 2010 정식 버전 나오고 나면, Azure SDK 등에서 기본으로 지원할지도 모르겠지만,
현재는 어떤 능자가 구현해 놓은 SQL Azure Explorer를 통해서 VS2010 Beta에서 손쉽게
SQL Azure DB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최신버전을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sqlazureexplorer.codeplex.com/


사용법

다운로드하시면 확장자가 vsix인 파일입니다.
이것은 VS2010에서부터 지원하는 Add-in 포맷입니다.
MEF(Managed Extensibility Framework)를 공부하시면 손쉽게 만들 수 있다고 하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고고씽!

일단 설치가 되었으면, Visual Studio 2010에서 [Tools-SQL Azure Explorer]를 실행합니다.



그러면 작은 창 하나가 생깁니다.



사이드에 있는 다른 Explorer들과 사이좋게 지내라고 잘 Docking 시킵니다.
그리고 상단 CommandBar를 보시면 Connection Properties란 것이 있습니다.
클릭하세요!



그러면 Connection Property들을 입력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여기 입력하는 정보들은 Window Azure 포탈의 SQL Azure 탭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Login 아이디 적을 때에 주의하셔야 할 점은 위 그림의 빨간 숫자를 잘 봐주세요.
username@servername으로 입력해 주셔야 하는데 [2번]@[1번] 이렇게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다 입력하셨으면 확인 버튼을 꾸욱!

주의) 접속이 안되면서 IP 주소를 운운하는 경우는 SQL Azure에서 Firewall 설정에
본인의 IP가 허가되지 않은 경우이니 Add Rule을 통해 추가하세요.




그러면 아래처럼 SQL Azure의 DB와 User 정보를 읽어오면서 사용이 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아직 기능들 중 GUI를 지원하는 것들이 별로 없어서 강력하지는 않지만, 점점 강력해지겠죠.
현재는 데이터 조회정도의 용도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강력한 관리를 위해서는 SQL Server 2008 R2 November CTP에 포함되어 있는 
SQL Server Management Studio를 사용하시면 됩니다.